티스토리 뷰

경주 여행 추천, 천년의 전설을 경험하는 여행(2)
경주 여행 추천, 천년의 전설을 경험하는 여행(2)

여러분께 경주 여행 1탄에서 동궁과 월지, 경주 대릉원, 첨성대를 소개하였습니다. 경주는 천년의 겹을 가진 신비한 도시입니다. 양파처럼 한 겹 한 겹 벗겨내면서 여행지마다 각자 다른 신비와 즐거움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역사의 경이로움이 있는 명소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분황사 : 유서가 깃든 국보 석탑

경주 여행 추천, 천년의 전설을 경험하는 여행(2)경주 여행 추천, 천년의 전설을 경험하는 여행(2)경주 여행 추천, 천년의 전설을 경험하는 여행(2)
경주 여행 추천, 천년의 전설을 경험하는 여행(2)

분황사는 선덕여왕의 치세에 약 634년에 지어진 고대 신라 시대의 중요한 역사적 장소입니다. 절의 규모는 작고 아담하지만 현재까지 남겨진 신라시대 석탑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모전석탑입니다. 탑의 네 귀퉁이에는 위풍당당한 돌사자가 앉아서 고대의 석탑을 지키는 듯합니다. 석탑의 사방은 독특한 여닫이 돌문이 네 방향에 있습니다. 국보인 석탑은 원래 9층이지만 현재는 3층으로 되어있는데 당나라의 영향을 받은 신라 건축물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분황사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인 경주 역사 지역의 일부를 형성하고 있으며, 신라 왕국의 종교 건축의 웅장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소 : 경북 경주시 분황로 94-11

TEL : 054-742-9922

시간 : 9:00 ~ 18:00 / 동절기 9:00 ~ 17:00

요금 : 성인 2,000원 / 청소년·군인 1,500원 / 어린이 1,000원

기타 : 주차가능

2. 교촌마을 : 신라시대 교육 혼의 현장

경주 여행 추천, 천년 역사의 거리 여행(2)경주 여행 추천, 천년 역사의 거리 여행(2)경주 여행 추천, 천년 역사의 거리 여행(2)
경주 여행 추천, 천년 역사의 거리 여행(2)

교촌마을은 신라시대의 국립 유교 교육기관인 국학이 자리 잡았던 곳입니다. 신라의 국학은 고려의 향학, 조선의 향교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교촌마을은 교동, 교리, 교촌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경주 향교와 전통 한옥이 최 씨 부자의 오래된 저택을 중심으로 여러 곳이 남아 있습니다. 이곳에서 유명한 경주법주나 된장을 구입할 수 있으며 카페와 레스토랑, 게스트하우스도 생겼습니다. 이 마을에 방문하게 되면 월정교까지 쉽게 갈 수 있기에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 경북 경주시 교촌길 39-2

TEL : 054-750-7880

기타 : 주차가능

3. 황룡사지 : 서라벌의 숨소리

경주 여행 추천, 천년 역사의 거리 여행(2)경주 여행 추천, 천년 역사의 거리 여행(2)경주 여행 추천, 천년 역사의 거리 여행(2)
경주 여행 추천, 천년 역사의 거리 여행(2)

황룡사는 신라 시대에 지어진 웅장한 불교 사원입니다. 이곳은 원래 궁궐을 세우려고 하였으나 황룡이 나타나 절을 세웠다는 전설을 지니고 있습니다. 황룡사는 7세기에 완성되었고, 그 당시 동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것들 중 하나인 거대한 9층의 나무 구조로 유명합니다. 선덕여왕 때 백제에서 유명한 기술자 '아비지'를 초청하여 80m 높이로 지은 9층 목탑과 솔거가 그린 작품 금당벽화가 이곳에 있었지만 지금은 그 터만 남은 상태입니다. 비록 황룡사는 몽골의 침입 동안 13세기에 파괴되었지만, 그것의 중요성은 여전히 인식되고 있고, 고고학 연구들은 역사적인 중요성을 계속 밝혀내고 있습니다. 오늘날, 초석들만 남아 있지만, 그것들은 그 사원의 원래의 장엄한 규모에 대한 느낌을 줍니다.

 

주소 : 경북 경주시 구황동 832 경주역사유적지구 황룡사지구

TEL : 054-777-6862

기타 : 분황사 주차장 또는 황룡사지 황룡사역사문화관 주차장 이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황사, 교촌마을, 황룡사지에 대하여 가상 여행을 즐겨봤습니다. 역시 경주의 관광명소는 천 년 전의 숨소리를 듣는 듯합니다. 다음 포스팅 '경주 여행 3편'에서도 경주의 흥미로운 가상 여행을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